서론
20세기의 끝, 1990년대는 세계화가 사회적 논의의 중심에 전면적으로 부상하기 시작한 시대였다. 세계화는 거부할 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었다. 세계화의 실체와 함의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화는 수렴과, 통합, 상호인식과 의존의 증대로 표상되었고 실제로 그러한
정치학적으로 민족은 국민국가와는 달리 자주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에서 구분된다. 또한 민족주의는 민족의 개념이 계몽사상과 결합하여 생겨난 것 이다. 구체적인 예로 한민족(韓民族)은 한반도와 만주, 연해주 일대에 살면서 공동 문화권을 형성하고 한국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이는 조선 시대
Ⅰ. 개요
새로운 세계 질서는 국제화, 세계화의 시대라고 불려지고 있다. 국제화와 세계화는 명확한 개념 정립 없이 많은 경우 동일시되어 혼용되고 있다. 흔히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는 국경을 전제로 한 사회(bordering society)의 개방이라면 세계화(globalization)는 나라간의 장벽이 없어진 사회(borderless s
국적변경 사례 2. 당예서
뛰어난 탁구 실력과 세계무대에 대한 열정을 가진 탕나, 한국이름 당예서 선수는 2008 베이징 올림픽, 탁구 경기에서 동메달을 딴 대한민국 국가대표선수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녀는 중국 지란성 창춘에서 태어난 중국인이다. 6살 때부터 탁구를 하기 시작하였고, 청
정치학 학위를 받고 영국의 유명한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로즈 장학금을 받았다. 옥스퍼드 대학교 재학 관계로 외국에 체류하게 되어 본의 아니게 병역의무가 면제되었는데, 이로 인하여 후에 병역을 기피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게 되었다. 그 후 미국으로 돌아와 예일 대학교 법학대학원을 졸업하
1. 《자본의 시대》의 저자 홉스 봄
《자본의 시대》의 작가이자 영국의 마르크스주의 역사가인 홉스봄은 1917년 6월 9일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오스트리아계 어머니와 유태계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런던의 성메리르본 고전문법학교와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킹스 칼리지를 졸업했다. 킹스 칼
시대적 상황 하에서 국민이 양질의 삶을 지속적으로 향유하고, 올바른 가치가 왜곡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떤 국가지도자를 선택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일수밖에 없다. 정치는 어느 누구의 전유물이 될 수 없을 뿐더러 모두가 동반자적 관계와 공동 운명체 속에서 공공선을 도출하기 위한 노
세계화라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오랫동안 힘써 왔다. 인터넷에 “Globalization"이란 단어가 포함된 웹 싸이트가 1000만개가 넘고, “세계화”라는 단어가 들어간 한글 웹싸이트만 해도 20만개가 훌쩍 넘는다. 이 뿐만 아니라, 세계화라는 주제를 다룬 경제학과 사회학, 정치학과 경영학등의 논문들이 쉬지
정치학의 한 이론에 입각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한 개인의 삶의 궤적이 이후 그 사람의 신념체계를 주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전제하에 박정희의 생애- 특히 논란이 끊이지 않는 청년기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특히 이러한 그의 행적이 그가 집권한 이후 어떠한 신념체계로 구조화
1. 국가와 국가형성
"국가"라는 말은 우리 현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하고 있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국가의 영향을 배제하고 할 수는 없다. 다르게 말하면 교육을 통해서 세뇌(?)되었다고 할까? 우리 자신도 모르게 중요하게 인식하고 또 그것에 맞춰 생활하고 있다. 국어사전에서 국가(國家)를